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5년 아시아지역 해적사고는 200건으로 전년 동기(187건) 대비 7%가 증가했으며, 그 중 13척(유조선 12, 어선 1척)이 해적에 의해 피랍된 바 있다고 밝혔다.
해적공격이 증가하고 있는 요인은 중·소형 유조선의 유류 등 화물을 탈취할 목적으로 해적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아시아지역 유조선 해적피해예방 지침서(Guide Book)‘를 제작, 선사 및 유관 업·단체에 배포하고,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icoms.go.kr)를 통해서도 제공한다.
지침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주요 해적위험요인 및 해적들의 범행수법에 관한 정보 ▲해적위험해역 통항 전 보안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선박의 방어조치 및 해적공격 시 대응방안 ▲해적사고 시 보고절차 및 후속조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양수산부와 아시아지역해적퇴치협정 해적정보공유센터(ReCAAP ISC)가 공동으로 제작한 지침서는 최근 해적공격이 잦은 5천톤 미만의 중·소형 유조선을 대상으로 한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이번 지침서는 아시아지역에서의 해적발생 요인 및 해적들의 범행 수법 등을 자세히 수록하고 있어 국적선의 해적피해예방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선사와 선박들도 정부가 마련한 해적피해 예방대책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양수산부는 제작된 지침서를 유관기관, 해운 업·단체, 선사 등에 총 3천부를 배포할 계획이며, 전 세계 해상에서 근무 중인 선원들도 자료를 쉽게 받아볼 수 있도록 해적동향 및 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에도 게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