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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운정중앙∼서울역 내일 개통…요금은 최고 4천450원

- 첫차 5시 30분·막차 0시 38분…K패스·통합환승·주말 할인 등 적용
- 역별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 교통 강화…내년 예상 수요 하루 5만37명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개통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인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오는 28일 오전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국토교통부가 27일 밝혔다.

 

국토부는 27일 GTX-A 경기 파주시 동패동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이 구간 개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과 사업 시행자인 SG레일, 국가철도공단, 현대로템을 비롯해 지역 주민 등 약 500여명이 참석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식

 

이 구간은 지난 3월 먼저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운행을 시작한다. 운정중앙역, 킨텍스역(고양시 일산서구), 대곡역(고양시 덕양구), 연신내역(서울 은평구), 서울역(서울 용산구) 등 5개 역사를 거친다.

 

내년 초에는 대곡역과 연신내역 사이 창릉역(고양시 덕양구)도 착공해 오는 2030년 개통할 예정이다.

 

[그래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GTX-A 전 노선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는 최소 21분 30초가 걸린다. 경의중앙선은 46분, 광역버스는 66분이 걸리던 것에 비해 크게 단축된다.

 

배차 간격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를 투입, 약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한다. 국토부는 내년 1분기 내 단계적으로 열차를 추가 투입해 운행을 하루 왕복 282회로 늘리고, 간격은 6분대까지 줄인다는 계획이다.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모두 첫차는 오전 5시 30분, 막차는 다음 날 오전 0시 38분에 출발한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요금

 

요금은 기본요금 3천200원에 거리 요금 250원(이동거리 10㎞ 초과 시 5㎞마다)이 붙는다. 이에 따라 최대 거리인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는 4천450원이 부과된다. 수서∼동탄 구간의 최대 요금과 같다.

 

이 요금에는 K패스와 수도권 통합환승, 주말 할인 등이 적용된다. K패스의 일반인 할인율(20%)을 적용하면 운정중앙∼서울역 요금은 3천560원이 된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및 교통 분야 전문가와 협력해 각 역에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 교통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운정중앙역은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어 버스를 타고 온 이용객들이 역사 대합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추후 환승센터 내부에 942면의 주차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킨텍스역에는 인근의 지하철 3호선 대화·주엽역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역 앞 버스정류장에 정차하도록 노선을 조정하는 등 총 18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도록 했다.

 

킨텍스역 버스 환승 노선도

 

3호선과 연결되는 대곡역에는 고가도로상의 중앙차로 정거장에 대화동에서 출발하는 직행 좌석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하는 등 총 17개 버스노선이 경유하도록 조정했다.

 

연신내역에서는 3·6호선과 전용 환승 통로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다.

 

서울역에서는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및 KTX 및 일반철도로 환승할 수 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5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국토부는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내년 예상 수요는 평일 기준 하루 5만37명일 것으로 내다봤다. 수서∼동탄 구간의 평일 예상치(2만1천523명)의 2.3배 수준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출퇴근 시간이 크게 줄어들 수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자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식

 

GTX-A 버스 연계 노선

 

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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