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월 25일 박근혜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아 해양수산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5대 분야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물류 분야에서는 항만과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개발로 물류 경쟁력 확보했다는 평이다.
주요 지표 변화를 살펴보면, 항만물동량이 ‘12년 1,338백만톤(R/T)에서 ’14년 1,416백만톤(R/T)으로 증가했으며,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도 ‘12년 2,255만TEU에서 ’14년 2,480만TEU로 증가했다. 또 부산항 환적물량 역시 ‘12년 841만TEU에서 ’14년 943만TEU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항만 물류사업에서는 울산 오일허브항 착공('13.11), 부산항 배후단지(70만㎡) 추가 공급('14.5), 인천신항 개장(‘15.6), 부산국제여객터미널 준공(’15.8), 부산신항 2-4단계 착공(‘15.12)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를 위해 항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1종 배후단지에 민간개발‧분양방식을 새롭게 도입(‘15.12)했다.
게다가 부산항 및 광양항의 특화 발전전략을 수립해, 부산북항 재개발, 영종도 드림아일랜드, 동해 묵호항(’15.6) 재개발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15.7)과 북태평양수산위원회(NPFC) 초대 사무국장 당선(‘15.9), IMO 이사국 8회 연속 선출(‘15.11) 등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는 평이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3년간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업무계획에서 제시한 세부과제들을 착실히 추진해, 해양수산강국으로 도약하여 2030년에는 해양수산업이 GDP의 10% 수준까지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