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 창업교육센터(센터장 경갑수) 소속 창업동아리 Alliance팀(이서현, 박상욱, 신혜원, 노은정, 김인한)과 대학연합동아리 제이커버팀(국립한국해양대 김관우, 김지훈, 송수연, 임예원 및 부산대학교 장준우)이 ‘2024년도 스마트 해상물류 창업오디션’사업에 선정됐다.
‘2024년도 스마트 해상물류 창업오디션’사업은 스마트 항만 기초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며,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울산항만공사, 울산과학기술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선정팀은 1000만 원 내외의 창업 준비자금 및 멘토링 등을 지원받는다.
국립한국해양대 Alliance팀은 ‘AI 기반 ETA 예측 선박 입출항 최적화 APP’아이템으로, 대학연합 제이커버팀은 ‘선박자동식별장치(AIS) 기반 첨단 항만 접안(도선) 내비게이션’아이템으로 해당 사업에 선정되어 학생 창업자로써 창업활동의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대학연합 제이커버팀의 김관우·장준우 학생은 “미국 볼티모어 컨테이너선 충돌사고를 통해 도선 작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며 “남형식 교수님과 류원형·박신우 연구원님의 자문을 통해 나아갈 방향성을 확실하게 정할 수 있었다”고 했다. 또한 “항상 많은 도움을 주시는 한국해양대학교 창업교육센터에서 이번에도 직접 산업계 현장 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주셔서 너무나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