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가 지난 25일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고양도시관리공사 및 ㈜일렉버드UAV사와 함께 고양시에 드론교육원을 설치하는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MOU는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최초로 고양시에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전문교육기관인 드론교육원을 설치함으로서 드론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고양시 드론생태계의 기반을 조성할 뿐 아니라 국내의 드론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목적이다.
이번 협약은 ▲드론 교육을 위한 고양종합운동장 시설대관 ▲교육 장소 허가 등 행정적 지원 및 협조 ▲고양시 드론산업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과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임태모 고양도시관리공사장은 “고양종합운동장의 시설대관을 통해 고양시 드론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뜻 깊고 향후 주말드론교실 등도 개설해 드론교육의 수혜자가 드론전문인력 뿐 아니라 고양종합운동장을 찾는 일반 시민으로 확대되어 드론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춘래 ㈜일렉버드UAV 사장은 “드론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드론비행실습을 할 수 있는 실기연습장인데 고양시와 고양도시관리공사의 협조가 있어 가능하게 되었고 고양드론교육원의 설치가 드론생태계의 저변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드론교육원 설치를 첫 시작으로 드론 전문인력 육성, 드론기술 이전지원, 드론엑스포 개최 등 고양시 드론산업의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