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올바른 열차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27일까지 수도권전철 부정승차를 단속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코레일과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 수도권 8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합동으로 진행한다. 주요 부정승차 유형은 승차권 없이 무단으로 자동개집표기를 통과하는 무단승차와 정당한 대상자가 아닌데 할인·무임 승차권을 사용하는 승차권 부정 사용 등이다. 부정승차하다 적발되면 승차 구간의 1회권 운임과 그 30배의 부가운임을 납부해야 한다. 특히 반복적으로 부정승차한 것이 확인될 경우 과거 부정승차 분까지 소급해 부가운임을 부과한다. 할인·무임 교통카드는 자동개집표기의 발광다이오드(LED) 색으로 정당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은 초록색, 무임은 빨간색, 청소년은 파란색, 어린이는 노란색으로 나타난다. 어른이 어린이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등의 부정승차가 바로 확인된다. 무임 교통카드를 대상자가 아닌 사람이 사용하다 부정승차가 적발된 경우 부정승차자는 30배의 부가운임을 내야하고, 카드 명의자는 1년간 카드 발급이 제한된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코레일 운영구간에서는 서울시 내 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무단결근 등 복무태만을 이유로 서울교통공사 노조 간부 32명이 한꺼번에 해임된 데 대해 원칙을 세우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29일 서울시의회 제326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해고 조합원들이 서울교통공사를 상대로 낸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사건에 대해 부당해고라는 판정을 내렸는데, 더불어민주당 박유진 시의원은 지노위 판단에 대한 오 시장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노조원의 비위행위 등 사실관계는 모두 드러났다"며 "이 사건의 경우 징계사유가 인정되고 절차에 하자는 없으나 징계 양정이 과도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해고·파면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면서도 "1만명이 넘는 조직을 이끌려면 원칙이 필요하다. 유약하게 대처하면 조직이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서울시의 근로시간 면제(타임오프) 감사 이후 자체 조사를 거쳐 무단결근과 지정된 근무지 미출근, 상습 지각·이석 등을 이유로 노조 간부 32명을 파면 또는 해임했다. 이에 대해 서울지노위는 징계 사유가 인정되고 징계 절차에는 하자가 없으나, 징계 수
전남 완도군 숙원인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강진 성전-해남 남창) 구간이 22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하며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완도군은 그동안 2단계 구간 조기 착공을 위해 중앙정부에 사업 필요성을 지속 건의해왔다. 그 결과 2022년 2월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해당 사업이 중점 추진 노선으로 반영됐고, 지난해 9월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어 2단계 구간이 이번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전 구간 개통을 앞당길 수 있게 됐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구간의 예타는 그동안 경제성(B/C)이 낮아 어려움이 예상됐지만 예타 재정사업평가에 김영록 도지사를 비롯해 신우철 완도군수가 직접 참석해 사업 의지를 적극 피력해 이번 성과를 거뒀다.
전남 완도군 숙원인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강진 성전-해남 남창) 구간이 22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하며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완도군은 그동안 2단계 구간 조기 착공을 위해 중앙정부에 사업 필요성을 지속 건의해왔다. 그 결과 2022년 2월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해당 사업이 중점 추진 노선으로 반영됐고, 지난해 9월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어 2단계 구간이 이번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전 구간 개통을 앞당길 수 있게 됐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구간의 예타는 그동안 경제성(B/C)이 낮아 어려움이 예상됐지만 예타 재정사업평가에 김영록 도지사를 비롯해 신우철 완도군수가 직접 참석해 사업 의지를 적극 피력해 이번 성과를 거뒀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는「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본격 착공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고덕 강일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에 이르는 4.12km 구간에 총 사업비 6,408억 원을 투입하여 4개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본 사업은‘18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도시철도 건설 절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사업계획→ 공사→ 준공(개통)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09년 1단계(개화~신논현),‘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며,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된다. 9호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와 지하철 등 차량 내 실시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버스 혼잡도 정보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서 실시간 도착 정보와 함께 제공 중이다. 지도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버스정보 검색 시 차량 내 혼잡도를 볼 수 있다.버스 차내 혼잡도는 교통카드 단말기 승하차 정보로 차내 인원을 산출해 송출한다. 혼잡도는 '여유', '보통', '혼잡' 등 3단계로 나눠 안내된다. 여유는 좌석에 앉을 수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잡고 서 있을 수 있는 정도, 혼잡은 통로에 승객이 있으면서 승객들 몸이 맞닿는 정도나 그 이상을 의미한다.지하철은 1~8호선의 혼잡 정보를 '여유', '보통', '주의', 혼잡' 등 4단계로 나눠 제공 중이다. 전동차 칸별 정보까지 안내된다. 지하철 혼잡도는 교통카드 정보와 차량 탑승인원 무게 센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된다.'또타' 지하철 앱에서도 실시간 열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타 앱에서는 위치 정보를 통해 차량 온도조절 요청을 할 수 있고 자전거 경사로 등 편의시설과 전동 휠체어 승하차 정보 등 지하철 이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도 파악할 수 있다.백
도로교통공단은16일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관대강당에서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수송운영부관계자와올림픽수송운전요원등360여명이참석한가운데‘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성공개최를위한교통사고ZERO화선포식’행사를개최했다. 올림픽수송운전요원은이번평창동계올림픽선수단등관계자의안전한수송을위해전국각지에서모집됐으며모두4300여명에이른다.현대모비스와한국어린이안전재단이후원한이날행사는올림픽수송운전요원에게부여된임무를열정적이고성실하게수행함으로써‘교통사고없는안전한평창동계올림픽’실현을다짐하기위해마련됐다. 박길수도로교통공단교육본부장은인사말을통해“올림픽같은메가톤급스포츠행사는수송에서시작해서수송으로끝난다는말이있을정도로이번평창동계올림픽에서수송운전요원들의역할이매우중요하다”고강조했다. 박본부장은이어“올림픽의성공적개최를위해아무리훌륭한경기장과각종인프라가구축되었다하더라도관중,선수,심판,임원,미디어등을경기장까지안전하게수송하지못한다면대회가정상적으로진행될수없다”면서“안전운전과정시성확보등을유념하여최상의수송운송서비스를제공하여우리나라의국격과국민의자긍심을높이는데기여해주기바란다”고당부했다. 수송운전요원대표로나선김우창씨는선서문을통해성공적인올림픽개최를위해수송운전요원으로서의역할을열정적이고성실하게수행하겠다고다짐했다.선서문에는안전올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 www.sisul.or.kr)은 ‘장애인 전용 택시’를 운행할 개인택시 사업자 50명을 12월 1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장애인전용 개인택시는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는 일반택시와 달리 거리를 배회하지 않고 콜을 받아 운행한다. ○ 장애인전용 개인택시는 별도로 지정한 외부표식과 콜장비를 부착하여야 하며 운행구역, 이용요금, 운행요령 등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 운행기준을 따르게 된다. 지원 자격은 만 65세 미만의 서울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서울개인택시 사업자로서 공단에서 정한 차량보험 기준을 충족해야한다. 장기 무사고 운전자, 가족 중 장애인이 있는 사람,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자원봉사 다수 경험자는 우대된다. 이번에 선정되는 사업자는 내년 1월~12월까지 1년간 개인택시를 장애인 전용 택시로 운행하게 된다. ○ 운행시간은 평일(토‧일‧공휴일 제외) 12시간이며, 06~20시의 범위 안에서 출근시간(06,07,08시)을 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사업자의 수입은 공단에서 지급하는 운행실적(콜건, 탑승거리, 탑승시간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4월 20일 공단 본사(경북 김천 소재)에서 3급 이상 간부 170여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2016 관리자 혁신 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성과연봉제 확대, 지역 사회와의 상생발전과 동반성장 등 정부정책에 대한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발전방향 모색을 통해 공단이더 효율적이고 강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참석자들은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한 외부전문가의 특강을 비롯해 사업별 발전방안, 성과연봉제 등 경영혁신과 중소기업 경쟁력향상 지원,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완수, 고객만족도 향상 등 경영현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사람중심의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최고의 전문기관’ 비전 달성을 위해 전 간부진이 TS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경영혁신에 솔선수범할 것을 다짐하는 ‘경영혁신 선언문’을 낭독하며 혁신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4년 오영태 이사장 취임 이후 OECD 하위권 수준인 우리나라 교통안전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50% 감축한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계속 이어나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