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그니병원 김정진 원장이 제16회 인성클린콘텐츠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열린 도전한국인 시상식에서 사회공헌상을 수상했다. 서울 구로에 있는 포그니 병원은 각종 암, 사고 등 수술 후 요구되는 재활진료를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며, 환자분들의 신체적, 정신적 치유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인문학적 의료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환자의 조기 사회복귀를 목표로 특화된 병원이다. 지난해엔 청주대에 발전기금을 기탁하는 등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포그니병원은 ESG 경영을 지향해, 환자들의 효능감 있는 치료를 위해, 병동 환경과 진료 퀄리티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편안한 병동 생활을 위해,병원의 안전 체계들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김정진 원장은 수상소감 인터뷰에서 "환우 분들이 병원에 입원하셔서 긴 암 투병 치료 기간이 끝날 때까지 환자분들이 최대한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병원들하고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고물가 시대를 맞이한 소비자들이 예산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지출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는 것이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지속적인 고물가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플렉스와 욜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 8만93건에서 올해 상반기 6만47건으로 12%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1만4천819건에서 2만7천481건으로 85% 증가했다. 연구소는 "과거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여겨진 '플렉스 소비'가 이제 편의점, 다이소 등 일상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무지출과 무소비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절약형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다. 절약에 관한 빅데이터 110만건을 분석한 결과 비용(19만6천11건), 가격(17만9천50건), 할인(15만6천197건)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많은 소비자가 커뮤니티,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상품의 최저 가격과 판매 사이트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유통업계 자체브랜드(PB) 언급량도 작년 4분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30일 대한성공회 인천내동교회(인천광역시 중구 개항로 45번길 21-32) 마당에서 열리는 지역주민 대상 지역행사 ‘우리끼리 동네잔치’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우리끼리 동네잔치’는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서 세대 간 통합 및 주민 간 소통강화를 위해 기획한 행사로, 30일 17시 30분부터 21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먹거리 부스 및 업사이클 체험 부스, 놀이부스가 운영되고, 주부대학 주민들의 시화전과 지체장애인 어르신들의 미술전도 열릴 예정이다. 또한, 아동·청소년 포함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팀들의 무대공연과 참석자 대상 현장 장기자랑이 준비되어 있으며, 영화상영 및 경품 추첨 행사도 제공된다. IPA는 지역복지관 등 지역사회 구성원과 협업해 지속적으로 주민참여 행사를 지원해왔으며, 이번 행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 3백만 원을 후원했다. 인천항만공사 신재완 ESG경영실장은 “지역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기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행사를 후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해 환경부가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 ‘바이바이플라스틱 챌린지’는 양손을 흔드는 동작을 온라인(SNS)에 올리고 불필요한 플라스틱 소비는 ‘안녕(Bye)’하겠다는 각오를 표현하는 범국민 실천 운동이며,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레일은 지난 3월 한국환경공단,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생활폐기물 자원순환’ 업무협약을 맺고 △열차와 역의 폐플라스틱· 유리병 등 생활폐기물 분리수거 홍보 △자원순환 공동 캠페인 △화학섬유, 식품용기로의 재자원화 등 순환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개인 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KTX 20주년 기념 머그컵을 제작하고, 페트병과 안전모 등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사업을 추진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저탄소·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를 운영하는 대표 기관으로서 ESG경영과 자원순환 실천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문희 사장은
㈜한진이 지난 4월 25일 ‘Love Connect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기견 및 실험동물 구조단체인 비글구조네트워크 논산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진은 지난 ‘21년 11월부터 유기견 보호와 환경정화 활동 및 아동/청소년과 결식가정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를 후원하는 Love Connect 캠페인을 총 8차례에 걸쳐 진행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후원금은 기존 소상공인 및 1인 판매자 등 소규모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플랫폼 ‘원클릭 택배’, C2C 해외직구 거래 플랫폼 ‘훗타운’ 등 ㈜한진이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플랫폼사업의 수익금 일부를 토대로 조성했던 방식에서 올해부터는 택배⋅물류⋅글로벌사업의 수익금 일부도 반영하는 방식으로 다양화했으며, 현장 봉사활동도 함께 병행한다. 후원단체는 비글구조네트워크를 비롯해 이타서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월드비전이며, 올해 역시 각 단체 별로 후원 및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으로, 올해 첫 Love Connect 캠페인은 비글구조네트워크와 함께하는 「댕댕아, 행복하개 지켜줄개」 캠페인이다. 「댕댕아, 행복하개 지켜줄개」 캠페인은 지난 ‘22년과 ‘23년에 1차례씩 진행하여 유기견의 건강
CJ대한통운이 사내방송을 활용한 칭찬챌린지로 조직문화 혁신과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CJ대한통운은 사내 동료를 칭찬하고 미션을 통해 기부를 진행하는 ‘2022 칭찬챌린지’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칭찬챌린지에 참여한 임직원 50명이 모금한 금액 590만원은 전액 CJ나눔재단에 기부됐으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교육과 지역사회 나눔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칭찬챌린지는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조직문화 혁신 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조직 분위기 조성과 ESG 경영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매월 칭찬사례 접수를 통해 최종 선정된 임직원은 사내방송에 출연해 자기소개 및 선정소감 등 인터뷰를 진행한다. 또한 ‘소속 부서 N행시로 칭찬하기’, ‘막내 팀원 칭찬하기’ 등 조직문화 혁신과 관련된 랜덤 미션을 부여 받게 된다. 이후 챌린지 성공시 회사가 임직원 명의로 일정금액을 CJ나눔재단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지난 한해 동안 총 50명의 CJ대한통운 임직원이 칭찬챌린지에 참여해 훈훈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590만원의 기부금을 CJ나눔재단에 기부했다. CJ대한통운은 이러한 기부·나눔 문화를 선도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CJ나눔재단
일본 정부가 18일 도쿄에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 등이 포함된 국립 영토주권전시관을 재개관했다. 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쿠릴열도 남단 4개 섬인 '북방영토' 등을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이 전시관은 지난 2018년 처음 문을 열었고 2020년 확장 이전했다. 이후 체험시설 등을 포함한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이날 다시 문을 열었다.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내고 "2018년 해당 전시관 개관 이래 우리 정부가 즉각적인 폐쇄를 지속 촉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재개관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강력히 항의하며, 즉시 폐쇄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울 청사로 이세키 요시야스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를 초치하고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이세키 대리는 청사에 도착한 뒤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할 생각 없냐' 등 취재진 질의에 별다른 답을 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11월 숨진 경북 영주시 6급 팀장 '직장내 괴롭힘' 피해 사건과 관련해 영주시가 진상조사 대신 사건 은폐에 급급했던 정황이 나오고 있다. 18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영주시는 지난해 11월 12일 고(故) 권모(사망 당시 53세) 팀장을 전산상 퇴직 처리하고, 괴롭힘 사건의 증거가 될 수 있는 메신저 '온톡'과 개인 사서함 '온메일' 등 고인의 개인 자료를 삭제했다. 권 팀장이 사망한 지 10일 만이다. 유족은 권 팀장 사망 이튿날인 11월 3일부터 영주시에 "직속 상사의 괴롭힘이 있었다"며 직장 내 괴롭힘 조사와 증거 자료 보존을 요구한 바 있다. 영주시는 11월 11일 사망사건 조사계획을 수립하고, 같은 달 27일 조사에 착수했다. 사건이 불거지고 감사에 돌입한 경북도는 온톡과 온메일을 복구하려고 했으나 권 팀장 내부용 이메일 계정만 살려내고 메신저 대화 기록은 끝내 복원하지 못했다. 영주시 기획예산실 관계자는 "인사팀에서 관례로 사망으로 인한 면직 처리를 하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지워졌다"며 "면직 처리 후 시스템상 자료 보관 기간이 7일인 걸 파악하지 못해서 생긴 일로 절대 고의성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직장내 괴롭힘 조사 부적정'을 이유로 영주시 기획예산실과 총무과에 '기관경고' 처분을 내렸다. 경북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언론 보도로 영주시가 직장 내 괴롭힘을 충분히 인지하고도 바로 조사를 하지 않고 피해자를 퇴직 처리해 많은 증거자료가 사라졌다"며 "조직적 은폐로 볼 수 있어 기관경고 조치했다"고 밝혔다. 앞서 경북도는 특별 감사를 거쳐 숨진 권 팀장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할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자료 조작을 거부했다가 상사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결론을 지었다. 고인이 허위 공문서 작성을 거부하자 상급자는 팀 내 다른 직원을 통해 허위 문서를 생산했으며 이를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e-시스템'에 등록시켰다고 경북도는 판단했다. 영주시는 직장내 괴롭힘 조사 참고인 신분인 고인의 직장 동료들을 당사자인 상사와 분리하지 않고 사건 발생 2달 후 정기 인사로 일부 직원을 타 부서로 인사 조처하기도 했다. 영주시의 뒤늦은 인사 조처는 직장내 괴롭힘 사건 조사 공정성을 떨어뜨리고 참고인 등에 대한 '2차 가해'로 번졌다고 지적됐다. 영주시는 평소 직장내 괴롭힘 방지에 소홀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2019년 2월 국무조정실의 '공공분야 갑질 근절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영주시는 매년 갑질 근절대책 추진 계획을 수립해 이행해야 했으나, 고인이 숨지고 나서인 11월 15일에야 처음 계획을 세웠다. 가이드라인에 따라 갑질 근절 전담 부서와 직원을 지정하고,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갑질 예방 교육과 실태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해야 했으나 이행하지 않은 것이다. 2018년 8월 영주시가 운영 계획을 세운 '갑질 피해 신고·지원센터'도 신고 방법 등을 직원들에 홍보하지 않았으며, 신고 또는 처리 실적 또한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훈 영주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오는 5월부터 5급 이상은 '직장 내 갑질' 대면 교육을 하고 5급 아래로 인터넷 교육까지 반드시 다 시키기로 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지금까지 미비했던 부분들을 시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시는 허위 공문서 작성 사안에 대해 지난 2월 25일 영주경찰서에 수사 의뢰를 해둔 상태다. 경북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통상 관공서에 많은 평가가 있지만 이번처럼 극단적으로 없는 데이터까지 만들어내는 조작을 하지 않는다"며 "각 시·군이 제출한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자료에 관해 상의하고 전수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벨기에 출신 할리우드 액션배우 장 클로드 반담(65)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러시아를 방문해 평화 대사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17일(현지시간)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매체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언론인 다이아나 판첸코는 전날 텔레그램에 반담이 푸틴 대통령에게 전하는 영상 메시지를 게시했다. 영상 속에서 반담은 "안녕하세요. 푸틴. 우리는 러시아에 가고 싶다.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노력할 것이다. 평화의 대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과 "정치가 아닌 평화, 스포츠, 행복에 관해서만 이야기하고 싶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과 그의 가족, 러시아를 향해 '손 키스'도 날렸다. 반담은 과거 러시아 소치에서 푸틴 대통령과 만났던 추억도 공유했다. 영상 속에서 반담 옆에는 우크라이나 사업가이자 전 국회의원인 올렉산드르 오니셴코가 함께 앉아 있었다. 오니셴코는 지난 1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반담과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했지만 이번 영상이 언제 찍힌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 영상 메시지와 관련해 러시아 단체 '민중의 부름'의 세르게이 자이체프 대표는 반담의 러시아 방문을 반대한다면서 그가 과거 우크라이나를 지지했었다고 주장했다. 비탈리 밀로노프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원은 "외교와 정치적인 결정은 전문가들에게 맡겨야 한다"며 반담이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연합뉴스 제공
삼성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1위를 차지했다는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발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판매량은 애플이 더 많았다는 엇갈린 결과가 나오면서 그 원인에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미국발 관세 전쟁에 대비해 재고를 늘린 것을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17일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가 발표한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점유율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는 점유율 20%로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서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애플은 18%로 2위를 기록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16일 발표한 자료에서도 삼성전자는 출하량 기준 점유율 20%로 1위를 차지했고, IDC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점유율 19.9%로 1위를 기록했다. 같은 조사에서 애플은 모두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지난 14일 카운터포인트가 발표한 판매량 기준 조사에서는 애플이 1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18%로 2위였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의 매출이 미국, 유럽, 중국에서는 정체하거나 감소한 반면 일본,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 동남아시아에서는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전통적으로 1분기에는 삼성이 플래그십인 갤럭시 S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한 효과로 전 세계 시장에서 출하량과 판매량 모두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곤 한다. 애플이 1위를 차지한 이례적인 상황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면서 애플 등 기업이 미국 내 유통 채널에 재고를 쌓았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분석한다. IDC는 "공급 급증은 비용 상승과 공급망 혼란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실제 소비자 수요를 기반으로 한 예상치보다 1분기 출하량이 부풀려졌다"고 분석했다. 캐널리스의 리서치 매니저 앰버 리우 또한 "미국에서 애플, 삼성, 레노버 같은 업체들이 내수 부진과 관세 부과로 인한 운영비 증가라는 위협에 직면해 있다"며 "이에 따라 애플은 2분기 재고를 앞당겨 잠재적 비용 상승을 완화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비슷하게 PC 시장에서도 관세 발표에 대비해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 1분기 노트북과 데스크톱 등 전체 PC 출하량이 4년 만에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가 14일 발표한 조사가 정확한 집계가 어려운 판매량 기준이라는 점도 엇갈린 결과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보통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조사할 때는 출하량과 판매량이라는 두 가지 기준을 사용한다. 출하량은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이동통신사 등 판매 업체로 스마트폰을 납품한 양을 말하고, 판매량은 그 출하량 가운데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된 양을 의미한다. 그러나 대리점 등 일반 소매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팔린 대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업계는 대체로 정확한 집계가 가능한 출하량을 판매량과 유사하다고 보고 시장 조사 지표로 사용한다. 시장조사업체들은 이번 1분기 시장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미국발 관세로 세계적인 무역 긴장이 고조되며 올해 스마트폰 산업의 수익성이 저하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출하량 1위를 차지한 배경에는 지난 1월 공개한 '갤럭시 S25 시리즈'가 출시 후 역대 갤럭시 시리즈 중 최단기간인 21일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점이 있다. 특히 갤럭시 S25 울트라 모델은 미국과 유럽의 유력 소비자연맹지 최신 스마트폰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관심을 받았다. 갤럭시 시리즈의 선전으로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잠정 영업이익 6조6천억원 가운데 갤럭시 사업을 이끄는 모바일경험(MX) 사업부가 4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예상한다. 예상이 들어맞는다면 MX 사업부가 1분기에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낸 것은 2021년 1분기 4조3천900억원을 낸 이후 4년 만이다.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