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그니병원 김정진 원장이 제16회 인성클린콘텐츠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열린 도전한국인 시상식에서 사회공헌상을 수상했다. 서울 구로에 있는 포그니 병원은 각종 암, 사고 등 수술 후 요구되는 재활진료를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며, 환자분들의 신체적, 정신적 치유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인문학적 의료 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환자의 조기 사회복귀를 목표로 특화된 병원이다. 지난해엔 청주대에 발전기금을 기탁하는 등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포그니병원은 ESG 경영을 지향해, 환자들의 효능감 있는 치료를 위해, 병동 환경과 진료 퀄리티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편안한 병동 생활을 위해,병원의 안전 체계들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김정진 원장은 수상소감 인터뷰에서 "환우 분들이 병원에 입원하셔서 긴 암 투병 치료 기간이 끝날 때까지 환자분들이 최대한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병원들하고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고물가 시대를 맞이한 소비자들이 예산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지출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는 것이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지속적인 고물가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플렉스와 욜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 8만93건에서 올해 상반기 6만47건으로 12%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은 1만4천819건에서 2만7천481건으로 85% 증가했다. 연구소는 "과거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여겨진 '플렉스 소비'가 이제 편의점, 다이소 등 일상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무지출과 무소비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절약형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다. 절약에 관한 빅데이터 110만건을 분석한 결과 비용(19만6천11건), 가격(17만9천50건), 할인(15만6천197건)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많은 소비자가 커뮤니티,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상품의 최저 가격과 판매 사이트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유통업계 자체브랜드(PB) 언급량도 작년 4분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30일 대한성공회 인천내동교회(인천광역시 중구 개항로 45번길 21-32) 마당에서 열리는 지역주민 대상 지역행사 ‘우리끼리 동네잔치’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우리끼리 동네잔치’는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서 세대 간 통합 및 주민 간 소통강화를 위해 기획한 행사로, 30일 17시 30분부터 21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먹거리 부스 및 업사이클 체험 부스, 놀이부스가 운영되고, 주부대학 주민들의 시화전과 지체장애인 어르신들의 미술전도 열릴 예정이다. 또한, 아동·청소년 포함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팀들의 무대공연과 참석자 대상 현장 장기자랑이 준비되어 있으며, 영화상영 및 경품 추첨 행사도 제공된다. IPA는 지역복지관 등 지역사회 구성원과 협업해 지속적으로 주민참여 행사를 지원해왔으며, 이번 행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성미가엘종합사회복지관에 3백만 원을 후원했다. 인천항만공사 신재완 ESG경영실장은 “지역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기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행사를 후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해 환경부가 시작한 릴레이 캠페인 ‘바이바이플라스틱 챌린지’는 양손을 흔드는 동작을 온라인(SNS)에 올리고 불필요한 플라스틱 소비는 ‘안녕(Bye)’하겠다는 각오를 표현하는 범국민 실천 운동이며,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레일은 지난 3월 한국환경공단,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와 ‘생활폐기물 자원순환’ 업무협약을 맺고 △열차와 역의 폐플라스틱· 유리병 등 생활폐기물 분리수거 홍보 △자원순환 공동 캠페인 △화학섬유, 식품용기로의 재자원화 등 순환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개인 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KTX 20주년 기념 머그컵을 제작하고, 페트병과 안전모 등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사업을 추진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과 환경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저탄소·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를 운영하는 대표 기관으로서 ESG경영과 자원순환 실천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문희 사장은
㈜한진이 지난 4월 25일 ‘Love Connect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기견 및 실험동물 구조단체인 비글구조네트워크 논산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진은 지난 ‘21년 11월부터 유기견 보호와 환경정화 활동 및 아동/청소년과 결식가정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를 후원하는 Love Connect 캠페인을 총 8차례에 걸쳐 진행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후원금은 기존 소상공인 및 1인 판매자 등 소규모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플랫폼 ‘원클릭 택배’, C2C 해외직구 거래 플랫폼 ‘훗타운’ 등 ㈜한진이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플랫폼사업의 수익금 일부를 토대로 조성했던 방식에서 올해부터는 택배⋅물류⋅글로벌사업의 수익금 일부도 반영하는 방식으로 다양화했으며, 현장 봉사활동도 함께 병행한다. 후원단체는 비글구조네트워크를 비롯해 이타서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월드비전이며, 올해 역시 각 단체 별로 후원 및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으로, 올해 첫 Love Connect 캠페인은 비글구조네트워크와 함께하는 「댕댕아, 행복하개 지켜줄개」 캠페인이다. 「댕댕아, 행복하개 지켜줄개」 캠페인은 지난 ‘22년과 ‘23년에 1차례씩 진행하여 유기견의 건강
CJ대한통운이 사내방송을 활용한 칭찬챌린지로 조직문화 혁신과 기부문화 확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CJ대한통운은 사내 동료를 칭찬하고 미션을 통해 기부를 진행하는 ‘2022 칭찬챌린지’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칭찬챌린지에 참여한 임직원 50명이 모금한 금액 590만원은 전액 CJ나눔재단에 기부됐으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교육과 지역사회 나눔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칭찬챌린지는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조직문화 혁신 프로그램으로 긍정적인 조직 분위기 조성과 ESG 경영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다.매월 칭찬사례 접수를 통해 최종 선정된 임직원은 사내방송에 출연해 자기소개 및 선정소감 등 인터뷰를 진행한다. 또한 ‘소속 부서 N행시로 칭찬하기’, ‘막내 팀원 칭찬하기’ 등 조직문화 혁신과 관련된 랜덤 미션을 부여 받게 된다. 이후 챌린지 성공시 회사가 임직원 명의로 일정금액을 CJ나눔재단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지난 한해 동안 총 50명의 CJ대한통운 임직원이 칭찬챌린지에 참여해 훈훈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590만원의 기부금을 CJ나눔재단에 기부했다. CJ대한통운은 이러한 기부·나눔 문화를 선도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CJ나눔재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23년 조지아주에서 기소됐을 당시 찍은 머그샷(mugshot·수용자 기록부용 사진)과 유사한 모습을 한 '대통령 공식 사진'이 16일(현지시간) 공개됐다. 트럼프 인수위는 이날 "나흘 뒤면 도널드 트럼프는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다"면서 공식 사진을 배포했다. 이날 공개된 사진 속의 트럼프 당선인은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혐의로 기소됐던 지난 2023년 8월 조지아주에서 찍은 머그샷과 비슷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당시 트럼프 당선인은 고개를 살짝 숙인 상태에서 눈을 치켜뜨면서 정면을 응시했는데 47대 대통령 공식 사진도 비슷한 모습이다. 다만 넥타이가 빨간색에서 파란색 계열로, 양복 색깔이 짙은 감색에서 밝은 파란 색으로 각각 바뀌는 등 일부 차이가 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2023년 8월 조지아주에서 기소돼 검찰에 자진 출석했을 당시 미국 대통령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머그샷을 촬영했다. 트럼프 당선인 측은 당시에 머그샷을 '저항의 상징'으로 포장했으며 이를 이용해 기념품을 만드는 등 선거 자금 모금에 활용했다. 연합뉴스 제공
홍상수(65) 감독의 연인인 배우 김민희(43)의 임신설이 제기됐다. 연예매체 디스패치는 김민희가 홍상수 감독과의 사이에서 아이를 가져 올해 봄 출산을 앞뒀다고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해 여름 임신 사실을 알았으며 최근까지도 함께 산부인과를 찾았다. 연합뉴스는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홍 감독 측에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2016년 열애설에 휘말린 홍 감독과 김민희는 이듬해 이 사실을 인정했다. 홍 감독은 1985년 미국 유학 시절 동갑내기 여성 A씨와 결혼해 슬하에 딸을 뒀다. 그는 2016년 A씨를 상대로 이혼 조정 신청을 냈으나 A씨가 사실상 관련 서류 수령을 거부해 무산됐다. 이후 홍 감독이 제기한 이혼소송은 혼인 파탄의 주된 책임이 홍 감독에 있다는 법원 판단에 따라 2019년 기각됐다. 홍 감독이 이에 항소하지 않으면서 법적으로는 부부 관계를 유지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희는 홍 감독과의 교제 이후 그의 작품에만 출연하고 있다. '밤의 해변에서 혼자'(2017)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여우주연상, '수유천'으로 로카르노영화제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 연합뉴스 제공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2' 속 동작감지 인형인 영희의 얼굴이 시즌1과 달라 보이는 이유는 뭘까. 성기훈(이정재 분)이 침입하는 컨트롤룸의 복도는 왜 보라색으로 칠했을까. '오징어 게임2'의 채경선 미술감독, 정재일 음악감독, 김지용 촬영감독은 1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작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 시리즈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알록달록하고 거대한 게임장 세트다. 학교 운동장을 연상시키는 공간에 무지개색 트랙이 깔리고, 회전목마처럼 생긴 초대형 원판은 사람을 가득 태운 채 빙글빙글 돌아간다. 시즌1에 이어 시즌2·3에서도 미술을 총괄한 채경선 감독은 "프런트맨(이병헌 분)이 가족과 가고 싶었던 공간이 어디일까 생각했고, 놀이동산의 회전목마를 떠올렸다"며 "축제 같은 분위기를 내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컴퓨터그래픽(CG) 없이 게임장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있었다"며 "약 500평 크기의 게임장 곳곳에 반짝이는 전구도 약 1천개 정도 달았다"고 덧붙였다. 456명에 달하는 출연자를 모두 담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김지용 촬영감독은 "사람만으로 채운 미장센(화면 구성)도 꽤 있다"며 "전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장면이 있었으면 해서 카메라를 높이 세팅하고 부감(높은 곳에서 내려다봄)으로 찍은 장면이 있는데, 마치 세포가 분열하는 것 같은 모습이 보이더라"고 떠올렸다. 음악도 '오징어 게임2'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정재일 음악감독은 "(연출자) 황동혁 감독의 첫 마디가 '알아서 해주세요'였다"며 "그런데 또 조금이라도 전형적인 느낌이 나면 싫어했다. 유니크함(독창성)을 잃지 않도록 계속 신경 썼다"고 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으로는 '5인6각' 경기를 꼽았다. 참가자들이 다 같이 한 마음이 되는 장면을 보면서 단번에 음악이 떠올랐다고 했다. 화제가 됐던 가요인 무한궤도의 '그대에게' 삽입은 황 감독의 의견이었다고 덧붙였다. '오징어 게임1'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터라 시즌2를 만드는 입장에서 부담감도 있었다. 익숙하면서도 색다른 변주를 주기 위해 제작진 모두 고민이 깊었다. 채 감독은 "초반에 '시즌1보다 더 새로운 비주얼을 보여주자' 하고 시작했더니 너무 과해지더라"며 "나중에는 부담감을 털고 이야기에 집중하려 했다"고 털어놓았다. 시즌2는 시즌1과 같은 소재와 소품을 쓰면서도 한끗 차이로 다른 느낌을 자아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에 등장하는 거대한 조형물인 영희 인형이 대표적이다. 영희 인형은 시즌1과 시즌2 모두 동일한 소품을 썼다. 하지만 묘하게 얼굴이 바뀐 것 같다는 감상이 많았다. 김 감독은 "영희가 나오는 장면이 반복되다 보니 변주를 주고 싶었다"며 "렌즈와 촬영 거리 등을 달리하면서 영희가 점점 더 무서워지고 괴상해 보이도록 표현했다"고 말했다. 제작진은 색깔에 담긴 다양한 의미도 풀어놨다. '오징어 게임' 속 상징과도 같은 색깔은 초록과 분홍이다. 게임 참가자는 모두 초록색 체육복을 입었고, 이들을 감시하는 일꾼과 병정들은 핫핑크(진분홍) 점프수트로 온몸을 가렸다. 다른 색 체육복을 입혀보려는 미술팀의 시도가 있었지만, 황 감독이 완강히 거부했다고 한다. 채 감독은 "황 감독님이 초록색 체육복은 꼭 가져가야 한다고 했다"며 "초록색에는 국민학교 체육복, 새마을 운동 등 시대적인 느낌이 묻어있고, 핑크는 유아적인 색상이어서 일부러 공포스러운 존재인 병정들에게 입혔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새로운 색깔들이 시즌2에 대거 추가됐다. 기훈이 침입하는 컨트롤룸 복도는 온통 보라색이다. 이는 권력을 상징하는 색깔이라고 채 감독은 설명했다. 화면 곳곳에 주황색도 넣었는데, 이는 따뜻하면서도 욕망을 담은 색이라고 덧붙였다. '오징어 게임2'가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가운데, 제작진은 이제 세계로 향한다. 김 감독은 재커리 위건 감독이 연출하는 영화 '빅토리안 사이코' 촬영 차 출국한다. 채 감독은 다음 달 1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리는 제29회 미술감독조합상 시상식에서 '1시간 현대극 싱글 카메라 시리즈'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연합뉴스 제공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중국 BYD(비야디)가 한국 승용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대 넘게 팔린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로, 상위 트림도 3천만원대 초반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초강수를 뒀다. BYD코리아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승용 브랜드 론칭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아토3' 출시를 발표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 부문 대표는 "아토3는 이날부터 사전계약을 받는다"며 "다음 달 중순 이후 고객 인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모델은 일반 트림인 아토3와 상위 트림인 아토3 플러스 두 가지로 출시된다. 모두 60.48kWh(킬로와트시) 용량의 자체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장착해 국내에서 상온 복합 321㎞(도심 349㎞·고속도로 287㎞)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배터리를 2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전비는 1㎞당 4.7kWh로 측정됐다. 최고출력은 150㎾, 최대토크는 310Nm다. 최고 160㎞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7.3초다. 조 대표는 "아토3는 동급 대비 최대 수준의 휠베이스(축간거리)로 넓은 실내 공간을 갖췄다"며 "BYD는 (1995년) 배터리로 시작한 회사이기에 배터리 기술만큼은 어떤 다른 기업보다도 우수하고 확실한 안전도를 갖췄다"고 말했다. 또 아토3가 출시된 해인 2022년 유럽연합(EU)과 호주의 안전도 테스트에서 최고인 '5스타' 등급을 받은 바 있다고 소개했다. 아토3는 아시아와 남미, 아프리카 등 5개 대륙 72개 국가에 출시됐다. 가격은 아토3가 3천100만원대, 아토3 플러스가 3천300만원대로 책정됐다. 당초 업계에서는 아토3가 3천만원 중반대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보다 더욱 낮은 가격에 나온 것이다. 이 가격은 중국 본사와 논의를 거쳐 전날 늦은 오후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쟁 모델로 거론되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EV3 등을 의식해 다소 저렴한 판매가를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 조 대표는 "기본 트림의 경우 최대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원대에 구매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토3에 대한 보조금을 산정하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평가'는 진행 중이며, 실제 인도가 이뤄질 시점에 확정될 전망이다. 아토3는 재활용률이 낮은 LFP 배터리를 탑재해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규정에 따라 국내 차량보다는 적은 금액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BYD코리아는 아토3에 이어 올해 내 중형 전기 세단 '실'과 중형 전기 SUV '시라이언7'도 출시할 계획이다. 세 모델과 함께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됐던 소형 전기 해치백 '돌핀'은 이날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는 빠졌다. 조 대표는 "돌핀은 (출시에 필요한) 인증이 진행 중이지만 한국 도입 계획이 100%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BYD는 한국 소비자의 중국 브랜드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브랜드 경험 확대 및 고객 중심 서비스 전략을 통해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한국 고객의 우려는 제품 품질과 서비스 두 가지에 대한 것"이라며 "이를 불식하기 위해 BYD의 우수한 상품성을 체험할 기회를 확대하고,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접 만나 전기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천리EV 등 전국 지역별 6개 딜러사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판매 목표량에 대해 조 대표는 "한국 고객에게 다가가려는 게 처음의 목표지, 판매 대수 목표를 정하고 이를 강하게 밀어붙이려는 생각은 없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BYD가 전기차에 이어 한국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출시할 계획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생산 공장을 세울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다"고 답했다. BYD는 오는 4월 서울모빌리티쇼에도 참석해 아토3 등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연합뉴스 제공